본문 바로가기
TIP

[TIP] 단기간 독학으로 엑셀 자격증 취득하는 법 / 내가 공부했던 방법 , 원서 접수 방법

by 이루피 2022. 12. 19.
반응형


한글 , 파워포인트 , 엑셀을 통틀어서 ITQ라고 하는데요. 저 세 가지는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충분히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제가 했던 공부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한글과 파워포인트는 어렵지않게 독학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셨을 텐데 엑셀은 좀 어렵죠?
저도 하다가 막막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라 수백 번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저는 그냥 무작정 독학으로 엑셀 자격증을 취득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시도했기 때문에 더 막막했던 것 같아요.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점과 독학하면서 알게 된 팁을 공유해드릴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유튜브 기출문제 강의 활용하기


유튜브에 검색해서 안나오는게 없죠? 저는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공부했어요. 엑셀 기초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유튜브 영상들이 나올 텐데 자격증 취득 공부를 하실 거라면
‘엑셀 기출문제’라고 검색하시면 시험장 그대로 기출문제에 대한 강의를 해주십니다. 마치 어릴 때 교과서 전과 보면서 공부하는 느낌이에요.
제가 도움이 됐던 유튜버 선생님은 두 분이신데 개인적으로 두 번째 사진의 진쌤이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두 분 모두 잘 알려주시는데 함수나 사소한 단축키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두 분도 다르시더라고요. 저는 진쌤의 강의가 더 저에게 잘 맞았어요.
여러 강의를 보시고 본인에게 더 이해가 쉬운 유튜버 선생님을 고르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엑셀뿐 아니라 한글 , 파워포인트 기출문제도 모두 강의하고 계세요.


 

2. 기출문제 다운받아서 혼자서 공부해보기

KPC 자격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기출문제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어요. 다운받으셔서 프린트하셔서 해보시면 더 효과가 있을 것 같은데 저는 프린트는 따로 하지는 못했고 파일을 모니터에 켜 둔 채로 시험장이라고 생각하고 혼자 엑셀 공부를 했어요. 그러다가 함수 부분에서 막히는 문제가 나오면 유튜브나 네이버에 검색해서 문제를 풀어갔어요.
함수가 워낙 많고 너무 어렵다 보니까 막막했는데 열 번, 스무 번 계속 반복하다 보니까 저 스스로 막힘없이 함수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더라고요!
기출문제 보면서 무조건 엑셀 실전으로 연습하고 공부하기. 하니까 진짜 되더라고요ㅎㅎ
기출문제 파일로 다운 받는 방법 사진으로 올려둘게요.



ITQ뿐 아니라 CAD , 컴활 등등 다양한 기출문제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세요.



이렇게 저는 유튜브 강의와 기출문제 풀이만으로 자격증 취득하는데 대략 6개월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직장 다니면서 틈날 때 일주일에 3-4번 정도 공부해서 이 정도 걸렸는데 매일매일 공부하시면 3개월 안에도 충분히 가능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꼭 꼭 도전해보시길 바라고 떨어지더라도 또 응시하고 하시면 언젠가 자격증 취득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너무 간단한 방법이긴한데 계속 풀어보고 공부하고 반복하는 방법이 자격증 취득에 제일 빠른 길 같아요. ㅎㅎ

반응형


+ 번외 ) 원서접수하는 방법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은 다 같은 시험장에서 시험을 응시합니다.
ITQ 시험 날짜는 제일 빠른 날이 2023년 2월 11일이고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1월 6일 ~ 2023년 1월 11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어요.

응시료는 20,000원 + 인터넷 접수 수수료 1,000원 = 총 21,000원입니다.

엑셀은 사무직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니 꼭 취득을 추천드려요.
처음에는 많이 어렵지만 계속 공부하고 적응이 되다 보면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으니 편하게 접근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다른 자격증을 취득해서 후기로 들고오겠습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셔요 :)

반응형

댓글